타이어 교체 주기 및 비용 어디서 하는지 정리
타이어 교체 주기 및 비용 어디서 하는지 정리
자동차 소모품 중에 안전과 직결된 소모품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그중에서 타이어는 안전과 직결된 소모품이면서도 승차감까지 관여하는 자동차의 핵심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 타이어의 수명과 타이어 교체 주기를 확인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함께 보면 좋은 글
타이어 교체 주기
자동차 타이어는 중요한 부품이기 때문에 타이어 수명은 운전자 스스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정비사들은 타이어 교체를 권장할 때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들어가게 됩니다. 같은 타이어 라도 교체를 해야 하는지 안 하는지는 정비사분들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타이어의 수명은 4~5만 km이라고 하며, 최대 5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과 타이어를 평소에 어떻게 관리했는지에 따라 타이어 교체주기 편차가 굉장히 큽니다. 운전자에 따라서는 4 ~ 5만 km을 주행하고도 타이어 수명이 많이 남았을수도 있기때문입니다. 반대로 3만 km만 주행했는데, 타이어 수명이 다하는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중요한것은 주행 km가 아니고 주기적으로 자동차 타이어 수명을 자가체크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교환 개수 및 비용
타이어는 내 가족의 생명을 지키는 일입니다. 웬만하면 타이어 교체주기를 자가 진단하고 제때 교환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모두 알고 있지만, 타이어 가격이 보통 비싼 것이 아닙니다. 타이어는 위치 교환하면서 사용하다가 교체할 때는 4개 동시에 바꾸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추후에 관리하기도 쉽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최저가 구매방법은 가격비교뿐입니다. 내 차에 맞는 타이어를 찾는방법부터 오프라인매장 및 온라인 매장에서 타이어를 어떻게 구매해야 하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교체시기를 늘리는 관리방법
티이어 교체 주기를 늘리는 방법은 평소 습관에 있습니다. 급가속, 급감속 없는 운전습관이 제일입니다. 추가적으로 평상시 타이어 관리방법은 주기적인 타이어 위치교환, 얼라이먼트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확인하는 방법(자가진단)
타이어 교체 주기를 확인할 때,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현재 내 타이어의 제조년월을 확인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마모한계선, 교체 권장 km가 도달하지 않았어도 생산된 지 5년이 지나면 타이어는 자연 마모가 시작되기 때문에 교체를 권장합니다. 타이어의 옆면을 살펴보면 볼록한 부분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타이어 마모한계선이라고 합니다. 타이어가 가장 많이 닳은 곳을 기준으로 마모 한계선부터 타이어의 바닥면까지 거리를 mm로 측정합니다.
타이어 제조사에서는 보통 이 거리가 1.2~ 1.6 mm이하 이면 타이어 교체 주기가 됐다고 권장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시기 mm는 보통 이 마모 한계표시가 1.2~ 1.6 mm 를 의미합니다. 타이어 교체주기가 다가왔다는 의미이고 가급적 타이어교환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당연하게도 제조사의 권장사항을 잘 지키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입니다. 운전자는 반드시 자동차의 매뉴얼을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mm단위의 깊이를 측정할 수 있는 도구가 없습니다. 대신 우리에게는 동전이 있습니다. 동전으로 타이어 교체 주기를 자가진단 하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100원짜리 동전 기준으로 타이어의 홈에 넣었을 때, 이순신 장군님의 모자(감투)가 보이면 교체시기에 다다른 것으로 타이어 교체 주기를 판단하면 됩니다.
이 글을 마치며
이상 타이어 교체 주기 및 비용 어디서 하는지 정리해보았는데요. 부디 안전하게 운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